옷소매 붉은 끝동 출연진/등장인물 소개 및 인물관계도, 다시보기, 몇부작 등 :: 이준호, 이세영 주연  
본문 바로가기
TV&DRAMA

옷소매 붉은 끝동 출연진/등장인물 소개 및 인물관계도, 다시보기, 몇부작 등 :: 이준호, 이세영 주연

MBC 금토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
The Red Sleeve

등장인물/출연진/
인물관계도/몇부작/
스트리밍/방송시간 등

이준호, 이세영, 강훈,
이덕화, 박지영, 장희진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은 2021년 10월 23일 종영한 드라마 <검은 태양>의 후속작품으로 2021년 11월 12일 금요일 오후 9시 50분 첫 방송을 시작하여 2022년 1월까지 16부작으로 방영예정인 MBC 금토드라마입니다. 이 드라마는 동명소설인 강미강 작가의 <옷소매 붉은 끝동>을 원작으로 하여, 자신이 선택한 삶을 지키고자 한 궁녀 성덕임(이세영)과 사랑보다 나라가 우선이었던 제왕 이산(이준호)의 애절한 궁중 로맨스 사극드라마입니다.

<드라마 페스티벌-내 인생의 혹>을 연출하고 <심야병원>, <빛나는 로맨스>, <내일도 승리>, <자체발광 오피스> 등을 공동연출했던 정지인PD송연화PD가 연출을 맡았고, <나야,할머니>를 집필하고 <계백>, <불온>, <군주-가면의 주인>을 공동 집필한 정해리 작가가 극본을 맡았습니다. 주요 출연진으로는 이준호(2PM), 이세영, 강훈, 박지영, 장희진씨 등이 출연합니다. 다시보기 및 스트리밍은 넷플릭스에서는 제공되지 않고, 웨이브와 쿠팡플레이에만 제공될 예정입니다.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 방송 정보

방송 시간 : 금요일/토요일 오후 9시50분~11시10분
방송 기간 : 2021년 11월 12일 ~ 2022년 1월 (종영날짜 미정)
방송 횟수 : 16부작
다시 보기 : 웨이브(Wavve), 쿠팡플레이 등
제작진 : 정지인PD, 송연화PD, 정해리 작가 등
출연진 : 이준호, 이세영, 박지영, 장희진, 강훈 등
원작 : 소설 강미강 <옷소매 붉은 끝동>

  MBC 옷소매 붉은 끝동 포스터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 인물관계도

 

MBC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은 제왕 이산(이준호)과 궁녀 성덕임(이세영) 그리고 명문 풍산 홍씨 가문의 적자 홍덕로(강훈)가 위와 같이 열망/애틋함, 경계/호기심, 총애/충신 관계를 가지고 있고, 그들의 주변 인물들은 위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MBC 옷소매 붉은 끝동 출연진 및 등장인물

이산 / cast.이준호(2PM)

오만하다! 그런데 오만해도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다. 적통 원손으로 태어나서, 왕세손의 자리에 앉은 차기 군주이다. 태생이 그러한데, 머리까지 좋다. 하나를 배우면 열을 안다. 오만하지 않으면 그게 더 이상할 정도이다.

깐깐하다! 동궁의 나인들은 훈육상궁이나 감찰상궁보다 세손 보기를 더 무서워한다. 땋은 머리라도 흐트러졌다가는 당장 불호령이 떨어지고, 지각이라도 했다간 그 즉시 회초리다. 가장 큰 벌은 '반성문 써오기'. 이유는 생략한다.

 

남한테 엄격한 것 이상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관리가 무섭도록 철저하다. 스스로를 무섭도록 몰아세우며 할아버지인 영조가 원하는 이상적인 후계자가 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아버지처럼 비참하게 죽고 싶지 않으니까..... 반드시 살아남아, 보란 듯이 성군이 되어서 세상 사람들에게 증명해보이고 싶으니까.

바꿔 말해, 그는 늘 남몰래 두려워하고 있다. 그러나 세상 그 누구에게도 무섭고 두렵다는 말을 할 수 없기에..... 그는 완벽한 왕세손의 모습을 갑옷 삼아서 몸에 두르고 있다. 늘 그 완벽함을 유지할 수 있을 줄 알았다. 계사년의 어느 여름날, 아무도 찾지 않는 동궁의 서고에서 맹랑한 궁녀 성덕임을 만나기 전까지는.....

성덕임 / cast.이세영

호기심으로 빛나는 커다란 눈동자, 천진난만한 흥분으로 물든 복숭앗빛 두 뺨이 사랑스러운 동궁의 지밀 생각시.

이따금 고삐풀린 망아지처럼 짖궂은 장난을 치기도 하지만 그녀에게도 나름대로 진지한 삶의 목표가 있다. 어떻게든 큰 돈을 모아서, 족보를 사들여 오라비를 신분세탁시키겠다는 야심찬 계획이다. 역적의 아들로 몰려 한성을 떠난 오라비와 다시 만나는 것이 유일한 꿈이기에, 어린 시절부터 백 냥 모으기 십년지대계를 시작해 늘 열심히 돈을 모으고 있다.

 

주로 두 가지 방법으로 돈을 모으는데, 하나는 전기수 노릇하며 책 읽어주기이고, 다른 하나는 필사일이다. 이야기책을 읽어주는 전기수로서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여, 궁녀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자랑한다. 필체 또한 궁녀들 중 으뜸으로, 왕실 여인들조차 그녀와 함께 책을 필사하고 싶어 먼저 청할 정도이다.

서상궁을 스승으로 따르고, 경희, 영희, 복연 세 동무들을 가족처럼 생각한다. 늘 동궁의 서고에서 홀로 번을 서며, 평화롭지만 똑같은 일상을 보내던 그녀 앞에, 어느 날 거만하고 싸가지 없는 한 청년이 나타난다. 그 청년의 가슴팍에 은화 다섯 닢을 냅다 던지면서 그녀의 소박했던 인생은 격변하기 시작한다.

홍덕로 / cast.강훈

자(字)는 덕로이며 이름은 홍국영이다. 궁녀들은 연애소설을 읽을 때마다, 남자 주인공으로 그의 얼굴을 상상한다. 잘생긴 얼굴과 부드러운 눈웃음에 상사병을 앓는 궁녀가 부지기수이다. 도깨비 세손이 떴다하면 도망가기에 바쁜 나인들이 덕로가 나타났다하면 담벼락 뒤에 모여 그의 모습을 훔쳐보느라 바쁘다. 문제는 두 사람이 꼭 찰싹 붙어 다닌다는 사실!
사람들, 특히 궁궐 여인들에게 매우 다정다감한 그이기에 봄바람이 부는 듯한 외모 뒤에 가려진 그의 서늘한 내면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는 사람의 선의, 이유 없는 호의와 친절을 믿지 않는다. 모든 일에는 반드시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가 궁녀들에게 친절한 것은 언젠가 그 대가를 받아낼 생각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궐 안의 풍문이든, 그녀들이 모시는 주인들에 관한 비밀이든....

명문 풍산 홍씨 가문의 적자인 그이기에, 그에게도 몹시 비참한 어린 시절이 있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세손은 덕로를 수렁 속에서 건져 빛나는 진주로 만들어준 은인이다. 그는 반드시 세손을 보위에 올릴 것이고, 그 자신 또한 일인지하 만인지상의 자리에서 빛날 생각이다. 언젠가 반드시, 천하의 모든 일들이 그의 손아귀 안에 있는 되는 날이 올 것이라 믿고 있다.

왕실 사람들
영조 / cast.이덕화

곤룡포를 입지 않은 그는 그냥 평범한 동네 할아버지 같다. 어린 생각시들을 보면 귀엽다고 과자도 쥐어주고, 머리도 쓰다듬는다. 섭섭한 일이 생기면 버럭 화를 내고 심지어 훌쩍훌쩍 울기까지 하는, 너무나도 인간적인 면모를 지닌 임금이다.

물론 이것이 영조의 진면목은 아니다. 그는 천재적인 정치력으로, 당파로 똘똘 뭉친 사대부들과의 힘겨루기를 이겨내고 국정을 돌보며 민생을 안정시켰다.

뛰어난 통찰력과 혜안을 지닌 성군이지만, 아무도 건드려서는 안 되는 역린이 존재한다.

첫 번째, 천한 무수리의 아들이라는 출생.
두 번째, 친형 경종을 독살했다는 의혹.
세 번째, 친아들 사도세자.

 

중전 김씨 / cast.장희진

영조의 계비. 후의 정순왕후이다. 침착하고 우아한 여인으로, 늘 서늘한 눈매를 내리깔고 깊은 생각에 잠겨 있다. 일부러 내세우지 않을 뿐 총명하고 사리분별이 빠르며 결단력까지 있다. 먼저 적을 만들 생각은 없지만, 자신의 것을 뺏기고 마냥 참지는 않을 것이다. 지금 그녀가 우아한 배경처럼 조용히 물러나 있다 해서 영원히 그럴 것이라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덕임의 밝은 성격과 재주를 마음에 들어 하며, 그녀를 아끼는 마음은 진심이다.

왕실 사람들
혜빈 홍씨 / cast.강말금

세손 이산의 어머니. 후의 혜경궁 홍씨. 한때 세자빈이었으나 사도세자가 죽은 이후 혜빈이 된다. 본래부터 차분하며 궐의 법도를 중시하는 성격있었던 그녀는 사도세자의 비극 이후 더욱 매사에 신중하고 조심스러워졌다. 사도세자의 비극 이후 더욱 매사에 신중하고 조심스러워졌다. 오직 아들의 안위와 간련된 일에만 격정적인 속마음을 내비칠 뿐이다.

 

청연군주 / cast.김이온

산의 첫째 누이동생. 남편은 광은부위 김두성. 왕실의 여인답지 않게 털털하고, 시원시원한 성격의 소유자이다. 궁녀들과도 스스럼없이 동무처럼 어울린다.

 

청선군주 / cast.조승희

산의 둘째 누이동생. 남편은 흥은부위 정재화. 언니와는 달리 예의와 법도에 얽매이는 전형적인 왕실 여인. 궁녀들에게 친절하지만, 아랫사람이라고 생각해 늘 적당한 거리를 두는 편이다.

제조상궁과 궁녀들
제조상궁 조씨 / cast.박지영

수백 명의 궁녀를 아우르는 궁녀들의 최고 권력자. 조선시대 궁중에서 어명을 받들어 재산을 총괄하여 맡아보던 궁녀들의 수장으로, 드러나지 않는 배후에게 막강한 힘과 정치력을 발휘한다.

제조상궁은 궁녀들에게 있어 선망이자 동시에 두려움의 대상이다. 자신이 통솔하는 궁녀들에 대해 강한 연민과 절대적인 책임감을 지니고 있으며, 이에 방해되는 일이 생기면 무슨 일이라도 불사한다. 설사 그 반대편에 궐 안의 어떤 권력자가 있다 하더라도.....

한편 총명하고 재치있는 덕임을 어린 시절부터 눈여겨보며, 다른 궁녀들이 해내기 어려운 특별한 과제들을 내린다.

 

강월혜 / cast.지은

동궁의 지밀나인. 덕임의 선배격이다. 강씨이지만, 친어머니의 성은 조씨로 제조상궁 조씨의 육촌조카인데 아무도 그 사실을 모른다. 어릴 때 덕임과 이웃에서 살았고, 그 인연으로 덕임에게 유달리 친절하다.

 

박상궁 / cast.차미경

나이 많은 세답방 상궁. 영희의 스승상궁이다. 다리를 절며, 그로 인해 운신이 자유롭지 못하다.

이산의 사람들
강태호 / cast.오대환

산의 호위무사. 정5폼 좌익위이자 익위사의 수장. 뛰어난 무술 실력을 지니고있다. 성격은 진중한 무관과는 거리가 멀어 늘 웃음을 자아내는 인물이다. 둘도 없는 산의 충신으로 후에 별운검이 된다.

 

서계중 / cast.문정대

자(字)는 계중, 이름은 서명선이다. 소론 출신 강직한 노대신. 주로 젊은이들로 이루어진 동덕회에서 차분한 중재자 역할을 하고, 젊은이들도 그에게 의지한다. 산이 궁지에 몰렸을 때 상소를 써서 그를 구명한다.

 

정재화 / cast.배제기

청선군주의 남편. 흥은부위. 부마는 원래 정치적 행위를 못하는데, 자신은 남몰래 차기 군주인 세손을 보좌한다는 것에 긍지와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성격은 급하고, 저돌적인 부분이 있어 덕로와 자주 부딪친다.

이산의 사람들
김두성 / cast.김강민

청연군주의 남편. 광은부위. 신중하고 사려가 깊다. 세손을 보좌하는 일은 위험하지만, 부마가 된 이상 자신에게는 그 길밖에 없음을 알고 일직선으로 나아가고 있다. 청연군주와는 늘 사이가 좋다.

 

동궁내관 / cast.윤효식

동궁의 내관. 산의 시중을 담당하고 있다. 깐깐하고 까칠한 산의 명령을 묵묵히 수생한다. 산이 어디에서 무엇을 하든 그를 그림자처럼 따르는 충신이다.

성덕임의 사람들
서상궁 / cast.장혜진

동궁의 지밀상궁이자 덕임의 스승상궁. 덕임이 어렸을 적에는 훈육상궁으로서 생각시들을 가르쳤으며, 덕임이 계례식을 치르기 전까지는 한 방을 썼다. 늘 덕임에게 잔소리를 하고 야단을 치지만, 모두 덕임을 지키기 위해 하는 행동이다. 덕임을 친딸처럼 아끼고 사랑하는 서상궁은 덕임이 백 냥 모으기 십년지대계를 시작하도록 만든 장본인으로, 크고 작은 위기 때마다 덕임을 지켜주기 위해 애쓴다.

 

김복연 / cast.이민지

덕임의 동무. 대전의 세수간나인. 쾌활하고 활기찬 성격으로, 궁녀로서의 삶에 만족해하며 소확행, 늘 소소하고 확실한 행복을 추구하고 있다. 비밀조직 홍사모(홍덕로를 열렬히 사모하는 궁녀들의 모임)의 회원이지만, 동무들과의 의리가 조금 더 앞선다.

 

배경희 / cast.하율리

덕임의 동무. 빈궁의 침방나인. 새침한 미인으로 깔끔하고 손재주가 뛰어나다. 쏘아붙이는 말투 때문에 쟁정해보이지만, 사실 속정이 깊다. 아버지가 유명한 역관이어서 정보력이 뛰어나고 금전적으로도 풍족하다. 덕임을 물심양면으로 도와주며 늘 냉철한 조언을 해준다.

 

손영희 / cast.이은샘

덕임의 동무. 동궁의 세답방나인. 늘 세답방 툇마루에서 다듬이질을 하고 있다. 미인인데다 재주도 많은 덕임과 경희에 비해서, 자신은 보잘것없다는 자격지심에 사로잡혀 있다. 신중한 성품인데, 때로는 동무들이 깜짝 놀랄 만큼 대담한 일을 벌이곤 한다.

이산의 정적들
홍정여 / cast.조희봉

자(字)는 정여, 이름은 홍인한이다. 좌의정. 노론 벽파의 실세이다. 혜경궁 홍씨의 작은아버지로, 산에게는 외종조부가 된다. 처음에는 홍씨 집안의 외손인 세손이 왕이 되어야 한다고 지지했으나, 세손이 자신들의 꼭두각시 인형이 되어주지 않자 세손을 쳐내기로 결심한다.

 

화완옹주 / cast.서효림

영조의 막내딸. 이름은 용완이며, 산의 고모이자, 사도세자의 누이이다. 늘 자신이 첫 번째가 되어야하는, 오만하고 당당한 옹주이다. 오라비 사도세자를 죽게 만드는데 일조하긴 했지만, 사도세자의 죽음은 그녀의 예상조차 뛰어넘는 참혹한 비극이었다. 그녀는 오라비가 받던 아버지의 총애를 빼앗고 싶었을 뿐 오라비의 죽음까지 바라던 것은 아니었다. 이후 늘 산을 경계하고 있다.

 

정백익 / cast.권현빈

자(字)는 백익, 이름은 정후겸이다. 화완옹주의 양자. 서민출신으로 미천한 출신에 대한 열등감이 있다. 자신을 양자로 삼아, 왕의 외손으로 만들어준 화완옹주에게 절대적으로 복종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