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피면 달 생각하고 등장인물/출연진/인물관계도/예고편/방송시간 등 :: 유승호,이혜리  
본문 바로가기
TV&DRAMA

꽃 피면 달 생각하고 등장인물/출연진/인물관계도/예고편/방송시간 등 :: 유승호,이혜리

KBS 월화드라마
꽃 피면 달 생각하고
Moonshine

출연진/등장인물/
인물관계도/몇부작/
예고편/방송시간 등

유승호, 이혜리,
변우석, 강미나 등

<꽃 피면 달 생각하고>는 12월 14일 종영한 드라마 <연모>의 후속작으로 2021년 12월 20일 월요일 오후 9시 30분 첫 방송을 시작하여, 2022년 초까지 총 16부작으로 방송이 예정되어있는 KBS 2TV 월화드라마입니다. 드라마 <꽃 피면 달 생각하고>는 역사상 가장 강력한 금주령의 시대에, 밀주꾼을 단속하는 원칙주의 감찰과 술을 빚어 인생을 바꿔보려는 밀주꾼 여인의 아술아술한 추격 사극 로맨스입니다.

드라마 <꽃 피면 달 생각하고>는 <어셈블리>,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 <닥터 프리즈너> 등을 연출했던 황인혁PD가 연출을 맡았으며, <KBS 드라마 스페셜-이토록 오랜 이별>을 집필했던 김아록 작가가 극본을 맡았습니다. 주요 출연진으로는 유승호, 이혜리(걸스데이), 변우석, 강미나(아이오아이/구구단) 등이 출연합니다. 다시보기 및 스트리밍은 웨이브(Wavve)에서 가능합니다. (넷플릭스, 티빙 등 다른 OTT에서는 방영 예정이 없습니다)

 

  꽃 피면 달 생각하고 드라마 정보 

방송 시간 : 월요일/화요일 오후 9시30분~
방송 기간 : 2021년 12월 20일 ~ 2022년 초
방송 횟수 : 16부작
다시 보기 : 웨이브(WAVVE)
제작사 : (유)꽃피면달생각하고문화산업전문회사, 몬스터유니온,피플스토리컴퍼니
제작진 : 황인혁PD, 김아록 작가 등
출연진 : 유승호, 이혜리, 변우석, 강미나 등



  꽃 피면 달 생각하고 드라마 포스터

 

  꽃 피면 달 생각하고 기획의도

세상에 나와 첫울음을 떼는 순간부터, 우리는 갖가지 크고 작은 금기들을 배우고 익힌다.

"젓가락은 오른손으로 잡아야지"
"남자는 함부로 눈물 보이는 거 아니야"
"다리 떨지 마"
"계집애 방이 이게 뭐야"
"어른들 얘기하는데 끼지 말랬지?"

어떤 것들은 너무 익숙해진 나머지 눈에 보이지도 않고 피부로 느낄 수도 없다. 마치 우리의 일부인 것처럼.



하지만 우리가 그것을 벗어던지려는 순간, 세상은 무섭게 돌변한다. 손가락질하고, 욕하고, 비웃고. 그제야 우리는 처음으로 볼 수 있게 된다. 우리의 발목에 채워져 있는 금기라는 이름의 굴레를.

18세기 가상의 조선, 금지된 것에 의문을 가지는 것조차 허용되지 않던 시대. 엄혹한 금주령의 시대에 운명처럼 엮이게 된 청춘남녀들이 세상의 기대를 저버리고, 세상이 원치 않은 일을 하며 기존의 견고한 세상을 와르르 무너뜨리는 이야기다.

하지만 너무 두려워하지 말자. 그들은 깨어지고 좌절하고 눈물 흘릴 테지만, 동시에 사랑하고 우정을 나누며 성장할 것이니까. 금지된 세상에 반기를 들고 완전히 낯선 세상으로 뛰어드는 청춘들의 유쾌하고도 위험한 반란을 통해 함께 해방감을 느껴주길 바란다.

 

  드라마 꽃 피면 달 생각하고 인물관계도

인물관계도

KBS드라마 <꽃 피면 달 생각하고>는 밀주꾼 강로서(이혜리)와 감찰 남영(유승호) 그리고 세자 이표(변우석), 병판댁 아씨 한애진(강미나)가 주요 인물로 극을 이끌어가며 주변인물들과는 위와 같은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드라마 꽃 피면 달 생각하고 출연진/등장인물

주요인물

남영 / cast.유승호

사헌부 감찰

깍아놓은 밤처럼 잘생긴 얼굴, 등뼈 대신 대나무를 꽂아 넣은 듯 꼿꼿한 자세. 깨끗하게 빨아 풀을 먹여 다린 새하얀 도포 차림에 고고한 학이 날아가는 듯한 걸음걸이. 오직 정도만을 걷는 선비의 기개와 기품. 거기다 고작 약관의 나이에 생원시와 진사시를 모두 장원으로 통과하기까지. 조선 팔도를 다 뒤져도 이만한 사내는 없다. 부족한 것이 있다면 가문의 영광뿐.


자기가 잘난 걸 남영도 너무 잘 안다. "군계일학" 풀어서 "나 빼고 모두 닭" 어쩌랴. 학이 닭장에 갇혀 있을 수는 없는 법. 당당히 조정에 출사표를 내고 한양으로 상경했다. 그런데, 야심차게 시작한 한양살이는 생각했던 것과 달리 무법천지다. 표낭꾼에, 무뢰배에, 도둑놈에..... 심지어 세 들어 살게 된 집주인 여자가 밀주꾼이라니! 그리고 그 밀주꾼에게 술을 사 마시는 놈팽이가 훗날 모시게 될 왕세자라니! 가장 얽히지 말아야 할 인간들과 얽혀버리는 바람에 남영 앞에 깔려있던 꽃길이 진탕길이 된다.

때때로 가슴이 이상한 박자로 뛰는 것은 저 막돼먹은 여인을 향한 참을 수 없는 분노 때문일 것이다. 필시 그럴 것이다.

 

강로서 / cast.이혜리

밀주꾼 아씨

베 짜고 바느질하는 재주가 있었다면 로서의 팔자도 달라졌을까. 아니, 십년 전 아버지가 갑자기 돌아가시지 않았다면 로서도 평범하게 시집가서 어느 평범한 사내의 평범한 아내가 되었을까. 하지만 그런 평범한 일은 일어나지 않았고 로서는 제 밥벌이를 스스로 해야 하는 날품팔이 아씨가 되었다.

오랜 시간 노동으로 단련되어 웬만한 사내만큼 힘이 좋다. 사람들은 계집이 힘쓰는 일 한다고 손가락질하고, 양반이 체면도 모른다고 수군대지만 로서는 그냥 못들은 척 한다. 우리 오라비가 과거급제만 해봐라. 손바닥 뒤집듯 뒤집어지는 게 팔자니까 언젠가 또 뒤집어질 거다. 죽으라고 밟으면 더 머리를 꿋꿋하게 내민다.

 

이표 / cast.변우석

왕세자

원칠한 키에 잘생긴 얼굴, 현란한 무예실력.... 책만 가까이했다면 모자랄 것 없는 왕재였겠지만 실상은 대학연의를 5년째 끝내지 못하고 있는 날라리 세자.

처음부터 세자가 될 운명은 아니었다. 어머니가 무수리 출신의 후궁이었으니까. 그러나 십년 전 적통이었던 성현세자가 의문의 죽음을 맞이하면서 이표의 운명도 바뀌었다. "경비이 자기 아들을 왕세자 자리에 앉히기 위해 세자를 독살했대" 어머니에 대한 무성한 소문도 싫고, 형님의 죽음으로 얻게 된 세자 자리는 더욱더 싫다. 그런 이표에게 술은 시름을 잊게 해주는 약이요, 긴긴밤을 함께 해주고, 고된 생을 달래주는 유일한 벗이다. 그러다보니 어느새 술 없이는 잠을 이루기 어려운 지경이 되었다. 금주령 시대에 술 좋아하는 세자. 나라의 골칫거리다.

 

한애진 / cast.강미나

변판댁 무남독녀

귀한 가문의 귀한 딸로 태어나 귀한 것을 입고 귀한 것을 먹으며 자랐다. 딸 바보인 아버지 덕분에 가지고 싶은 건 다 가져봤고 하기 싫은 건 다 안 하고 살았다. 안되는 게 있어도 아버지에게 떼쓰면 어떻게든 됐다.

하지만 그런 애진도 어찌할 수 없는 것이 딱 하나 있었으니 규문 안에서 태어나 규문 안에서 늙어 죽어야 하는 여인의 운명. 금강산에 가는 것이 소원이지만 여인은 금강산에 갈 수 없단다. 규방 안에 귀한 것들이 가득한데 금강산에 갈 수 없는 애진은 그 모든 게 참으로 부질없다. 그 헛헛함을 애진은 몰래 도둑질하는 것으로 푼다. 그 나쁜 짜릿함이 애진에게는 성취감이다. 

이왕이면 잘생긴 낭군에게 시집가고 싶다. 금강산을 못 볼 바야에 잘생긴 낭군님 얼굴이나 보며 살게.

 

이시흠 / cast.최원영

도승지/이표의 숙부

종친 능산군의 가마 앞에서 "물렀거라"를 외치던 관노, 구사였다. 쯧쯧, 하필이면 노비로 태어났을꼬, 양반으로 태어났으면 큰일을 했을 것인데. 그의 비범함과 총명함을 아는 이들은 모두 혀를 찼다. 하늘이 그의 재주를 아까워했던 탓일까. 주인이었던 능산군의 역모를 고변하면서 시흠의 비천한 신분은 하루아침에 뒤바뀌었다. 공신으로 책봉되었고, 과거를 볼 수 있는 자격을 얻었고, 문과에 급제했다. 기쁜 일은 거기서 끝나지 않았다.


무수리였던 그의 여동생이 승은상궁이 되어 왕자 이표를 생산한 것이다. 신분한 한계와 대신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그는 오직 자신의 능력과 운으로 도승지(정3품)의 자리에까지 올랐다. 공신들에게 치여 화병으로 괴로워하는 임금과 반쪽짜리 세자라고 멸시 받는 이표를 지키기 위해 그는 스스로 날카로운 가위가 되기로 했다. 임금 보다 한 발 앞서 문제를 해결해주는 충신이자 책략가로서 모든 그늘을 잘라낼 것이다.

 

연조문 / cast.장광

영의정/중전의 조부

신중하고, 묵직하게 움직이는 노회한 대신. 삼심년 전, 지금의 임금을 직접 용상에 앉히고 공신이 되었다. 이십대의 젊은 임금이 함부로 오라 가라 할 수 없는 어려운 신하. 그게 바로 조문이었다. 어린 손녀를 계비의 자리에 앉히고 명실상부 조선 최고의 세도가가 되었지만 괘씸하게도 임금이 다른 생각을 하기 시작했다. 공신 가문들을 견제하려고 하는 것이다. 무수리 출신의 후궁이 낳은 이표가 세자가 되고 관노 출신의 이시흠이 도승지가 되면서 나라 돌아가는 꼴이 심상치 않다.
조선을 지키기 위해 내 손으로 내 군주를 갈아치웠건만 이제 내 나라를 저 천것들에게 내어달라? 내 눈에 흙이 들어가기 전에는 절대로 그런 일은 없다.

 

남영의 사람들

춘개 / cast.김기방

남영의 몸종

넉살 좋고, 힘도 좋고, 입맛도 좋다. 나기는 노비로 태어났어도 자존감만큼은 양반이다. 제 상전인 남영에게는 꼬박꼬박 말대꾸하면서도 로서에게는 처음부터 지고 들어간다. 본능적으로 아는 것이다. 누가 실세인지를. 혼기 꽉 찬 노총각으로 짝을 만나 장가가는 것이 소원.

 

황가 / cast.임원희

사헌부 소유

20년 경력의 노련한 사헌부 소유. 정치적으로는 중립. 내 할 일만 하면 그만. 괜히 일 벌리면 귀찮은 일만 더 생긴다. 신입 감찰 남영이 윗선에게 찍혀 소유방으로 좌천되어 오면서 편안한 소유 인생에 종지부를 찍었다.

 

김석원 / cast.이시훈

사헌부 방주감찰

좌의정이 뇌물비리를 탄핵했다가 출셋길이 막혀버린 방주감찰. 정의구현 따위 내 앞날을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런데 새파랗게 어린 신입감찰이 정의를 운운한다. 건방진 시골 촌놈 따위. 내 너의 버릇을 단단히 고쳐주마.

 

남태호 / cast.임철형

남영의 양아버지

충청도 남포의 지방유지. 남영이 어린 나이에 어머니를 잃자 자신의 양자로 들여 키웠다. 일찍이 남영의 똑똑함을 알아보고 문중의 논과 밭을 팔아 남영의 과거 뒷바라지에 힘썼다. 가문의 유일한 희망인 남영에게 든든한 뒷배가 될 만한 혼처를 마련해주고 싶다.

 

강로서의 사람들

천금 / cast.서예화

혜민서 수련의녀

신분은 다르지만 로서에게는 유일하게 의지할 수 있는 벗. 관노로 태어나 글자를 안다는 이유로 의녀로 차출되었다. 뒷돈 받고 진료 순서 바꿔주기, 좋은 약재 빼돌려서 팔아먹기 등으로 자잘하게 용돈벌이를 한다. 좋게 얘기하면 생활력이 뛰어나고, 나쁘게 말하면 도덕관념이 좀 부실하다. 밀주방에서 몰래 술 마시던 모습을 로서에게 들키는 바람에 로서의 위험한 밀주장사에 휘말리게 된다.

 

강해수 / cast.배유람

로서의 오라비

망한 집안을 다시 일으켜 세워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맡고 과거공부 중. 자신의 뒷바라지로 고생하는 로서를 위해서라도 이번엔 반드시 과거에 급제하리라! 하지만 이번에도 어김없이 낙방이다. 셈할 줄 모르고 정만 많아서 장사를 했다간 밑천을 빼서 내어줄 타입. 동생 로서보다 더 철없어 보이는 오라비지만, 로서를 사랑하는 마음만큼은 조선 제일이다.

 

이표의 사람들

임금 이강 / cast.정성일

조선의 임금

삼십년 전, 반정으로 임금의 자리에 앉았다. 그 후 오랫동안 조정을 손아귀에 쥔 공신들의 손에 이리저리 흔들렸다. 힘없는 임금이었다. 그래도 희망이 있었다. 첫째 아들 이결이 뛰어난 왕재였기 때문이다. 젊고 야심만만한 세자는 공신들에게 진 빚이 없으니 자신의 정치를 펼칠 수 있을 것이었다.
그러나 성현세자가 급사하면서 희망의 불씨도 사그라들었다. 그때 절망한 임금의 눈에 들어온 것이 이시흠이었다. 뒤를 이어 세자가 된 표의 든든한 뒷배가 되어주고 공신을 견제할 수 있는 책략을 꾸며줄 수 있는 충신. 그러나 조정은 이미 공신들의 사람들로 가득하고 표는 임금의 기대와는 달리 자꾸만 엇나간다. 속에서 들끓는 화가 그의 몸을 병들게 한다.

 

경빈 이씨 / cast.안시하

이표의 친모

원래는 궐에서 물 긷던 무수리였다. 오라비 이시흠이 면천되어 관직을 얻고, 뒤이어 임금의 승은을 입고 왕자 이표를 낳았다. 십년 전, 성현세자가 급사하면서 세자의 어미가 되고, 후궁 중 으뜸이라는 빈의 칭호까지 받았지만, 성현세자를 독살했을 거라는 소문은 경빈을 그림자처럼 따라다니고 있다. 오랜 궐 생활에도 좀처럼 달라지지 않는 경솔한 언행 때문에 궐 안에서 무시당하기 일쑤.

 

김얼동 / cast.김민호

동궁 소속 내관

찢어지게 가난한 서인 출신으로 어렸을 때 병으로 고자가 되어 차라리 잘 되었다녀 내관이 되기로 결심했다. 도성 안에 한옥을 사는 게 일생의 꿈이다. 그런데 모시는 상전은 하루가 멀다 하고 궐 담을 넘어대니, 다달이 깎이는 녹봉에 피눈물이 난다.

 

밤거리의 사람들

심헌 / cast.문유강

밀주업자

서강에서 큰 여객을 운영하는 여객주인. 실상은, 한양 최대의 밀주조직을 운영하고 있는 밀주업자다. 어렸을 때는 기린각에서 잔심부름이나 하던 처지였다고 하지만 이제는 아무도 그의 과거를 입에 담지 않는다. 기린각의 운심을 빼고는.
십년이나 계속되는 금주령의 세상은 그에게는 오히려 기회였다. 막대한 부를 벌 수 있는 황금의 땅, 그게 바로 지금의 한양이다. 한양에서 거래되는 술을 독점하기 위해 심헌은 고위 관료들을 매수한다. 심헌에게 뒷돈을 받은 관리들은 한양 최대의 밀주업자는 봐주면서도, 거리에서 탁주 몇 병을 팔아 생계를 유지하는 이들은 매섭게 처벌하는 이율배반을 행해야 한다. 관리들이 해결하지 못한다면, 그가 직접 칼을 들고 나선다. 짧은 단도로 순식간에 근거리로 파고들어 베어버리는 심헌의 검술은 보면서도 믿겨지지 않는 수준. 자신의 계획을 방해하는 자라면 서슴없이 죽이는 냉혈한이다. 헌데 어떤 겁 없는 계집이 술을 팔고 다닌단다. 감히 내 허락도 없이.

 

운심 / cast.박아인

기린각 행수기녀

서른이 넘어서도 여전히 이십대 같은 미색. 그저 웃음만 팔지 않겠다는 자존심과 절개. 상대방의 혼을 쏙 빼놓는 매력적인 화술. 십년 간 지속되어 온 금주령에도 불구하고 기린각을 한양 최고의 기방으로 키워낸 경영능력. 그러나 운심을 조선 최고의 기녀 자리에 올려놓은 것은 그런 것들이 아니었다. 운심의 검무야말로 모든 이들의 가슴을 두근거리게 하는 것이었다. 운심의 검무가 없는 연회는 연회가 아니라는 말이 있을 정도.
한양의 술을 독접한 심헌과는 어쩔 수 없이 술을 거래하고 있지만 술의 품질이 떨어지는 것에 대해서는 불만을 품고 있다. 이따위 술을 기린각에서 팔라고? 평소에는 여유로운 운심도 심헌을 만나기만 하면 바짝바짝 날을 세운다. 지난 십년간 아무도 몰래 지켜온 비밀이 그녀에게 독이 될지, 약이 될지 운심 자신도 모른다.

 

계상목 / cast.홍완표

왈자패 두령

성격도 더럽고 하는 짓도 더러운 거리의 무뢰배. 한때 한양 거리를 주름잡던 왈자패 두령이었으나 어느 날 혜성처럼 나타난 심헌에게 호되게 당한 이후로 꼬랑지 내리고 심헌 뒤를 졸졸 따라다니고 있다. 그런 자신의 처지에 대해 내심 불만을 품고 있지만, 심헌 덕분에 밀주방으로 톡톡하게 이득을 보고 있음으로 나름 동업관계라고 합리화하고 있다. 주 종목은 시장바닥에서 자릿세 뜯기, 그리고 투전판과 밀주방 관리. 마음에 안 드는 양반 계집 하나 혼쭐 내주려다가 말 그대로 팔자가 뒤집어진다.

 

중목 / cast.이하늬

왈자

쌍목의 부하. 두목 이름이 상목이라 졸지에 중목이 됐다.

 

하목 / cast.신희철

왈자

쌍목의 부하. 두목 이름이 상목이라 졸지에 하목이 됐다.

 

태선 / cast.이기택

왈자

심헌의 충직한 오른팔. 과묵하지만 냉혹하기는 심헌 못지않다.

 

옥란 / cast.김지안

기린각 기녀

기린각의 넘버 투. 운심의 눈과 귀가 되어주는 기녀. 운심을 친언니처럼 따른다.

 

궁궐 사람들

중전 연씨 / cast.변서윤

중전/임금의 계비

연조문의 손녀. 할아버지의 정치적 야욕 때문에 십여 년 전, 열여섯의 나이에 임금의 계비로 간택되었다. 임금도, 후궁들도, 심지어 세자도 그녀보다 나이가 많았다. 그러나 조금도 기죽지 않았다. 타고난 위엄과 품위가 있다. 조용히 중궁전이나 지키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뒤에서 모든 것을 가만히 살펴보고 있다. 언젠가 그녀가 나서야 할 때가 올 것이다.

 

한상운 / cast.이황의

병조판서

애진의 아버지로 세상 둘도 없는 딸 바보다. 삼십년 전 반정 때 선친이 궐문을 열어준 공으로 공신가문이 되었다. 하지만 대대로 무신 가문이었던 탓일까. 같은 공신가문인데도 은근한 차별이 있다. 그를 대놓고 무시할 수 없는 것은 그가 동원할 수 있는 군사의 수 때문이다. 낙천적이고 편견이 없는 데다 눈치도 없다. 재산도 많고 귀엽고 예쁜 딸도 있는데 굳이 스트레스 받으면서 정치하고 싶지 않다.

 

연채봉 / cast.한수현

훈련대장

연조문의 둘째 아들이자 중전에게는 숙부가 된다. 공신의 아들이라는 특혜로 음서로 출사하여 현재는 훈련도감의 수장이다. 대대로 빼어난 문관들을 배출한 연씨 가문을 생각하면 조금은 모자란 아들. 호탕한 성격이지만 일을 꾸미는 데 있어서는 허술하기 짝이 없다.

 

연기봉 / cast.김재록

이조판서

연조문의 조카. 조정의 인사를 손안에 쥐고 있는 실세다. 조정을 연씨와 조씨로 모두 채운 주범.

 

조희보 / cast.신현종

좌의정

연조문과 함께 지금의 임금을 용상에 앉힌 반정공신. 연씨 가문과 함께 조선을 좌지우지하는 세도가로 다혈질에 행동파다. 관노 주제에 도승지 자리에 오른 이시흠이 못마땅하다.

 

조지수 / cast.송덕호

조희보의 손자

잘난 할아버지를 둔 덕에 자기가 더 잘난 줄 아는 세도가의 귀한 종손.

 

  KBS 월화드라마 꽃 피면 달 생각하고 예고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