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준비 체크리스트 (엑셀 파일 포함)  
본문 바로가기
NEWS & TIPS

결혼준비 체크리스트 (엑셀 파일 포함)

결혼준비 체크리스트 (엑셀 파일 포함) 

 

결혼준비 체크리스트

 

작년에는 코로나 거리두기로 인해서 예식장에 참석할 수 있는 인원수도 많이 제한이 되었었는데, 이제는 어느 정도 제한이 많이 풀린 상태이기 때문에 조금 미뤘던 결혼식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신랑신부가 많습니다. 

그런데 거의 대부분 사람들이 그렇듯 결혼식은 처음 하는 것이기 때문에 뭐부터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헷갈릴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결혼을 앞둔 예비 신혼부부가 준비하면서 참고할만한 결혼 준비 체크리스트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결혼 준비 체크리스트 엑셀 파일은 포스팅 하단에 첨부하였으니 참고바랍니다.

 

 

결혼 1년전 체크리스트

 

① 양가 부모님 인사 & 상견례하기

당연하겠지만 결혼을 앞두고 결혼을 앞둔 상대방의 부모님께 인사를 드리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먼저 인사를 드린 후 상견례를 할 날짜와 시간, 참석인원 등을 조율해야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양가 부모님의 거주지가 멀수도 있으니 그 부분도 고려하여서 양가 부모님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며 상견례를 하는 것이 순탄한 결혼 생활을 이어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상견례는 최소 2주전에는 장소와 시간을 예약하고 공유하는 것이 좋으며, 상견례에서 양가 부모님에게 드릴 선물도 미리 준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상견례에 입고 나올 옷을 따로 선물해드리면 더욱 좋아하실 것입니다.

 

② 웨딩홀 예약하기

 

요즘은 예식장을 예약하기가 정말 쉽지 않다고 합니다. 못해도 1년전부터는 예식장을 찾아봐야지 마음에 드는 예식장을 골라서 식을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4월과 5월은 결혼 성수기이니만큼, 이때로 계획 중이라면 더 빨리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웨딩홀을 살펴볼때는 식장의 분위기와 최소 보증인원, 주차와 교통편, 예식 가격 등 결혼식과 관련된 모든 것을 꼼꼼히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결혼식에서 꽤 중요한 식사도 어떻게 나오는지 미리 먹어보는 것이 좋으며, 예식장 안의 조명과 음향, 마이크, 동선 등까지 꼼꼼히 체크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메이크업과 도우미, 사진, 식사 등 옵션 사항과 가격 등을 모두 확인하고 계획한 예산에 맞추어 계약을 진행하면 됩니다.

 

 

결혼식 8개월전 체크리스트

 

① 본식 스냅 사진 예약하기

본식 사진 촬영 포트폴리오를 확인하고, 본식 촬영시에 원본 파일 제공여부와 재수정, 보정 개수, DVD, 앨범 추가 비용, 출장비 등을 모두 꼼꼼히 확인한 후 예약을 합니다.

 

② 스튜디오 촬영 예약하기

사진을 촬영할 때 액자 추가 비용이나 본식 사진 셀렉트, 보정 스타일 등 사진과 관련되어 있는 부분을 꼼꼼히 체크하고 예약합니다.

 

결혼식 7개월 전 체크리스트

 

① 신혼집 계약하기

새로운 신혼생활을 시작하기 위한 보금자리를 찾아보아야합니다. 신혼집을 찾아볼 때는 원하는 지역과 평수, 전세로 할 것인지 자가로 할 것인지, 신혼집 인테리어는 어떻게 할 것인지, 신혼집을 구하는데 필요한 대출이 필요하면 상담도 진행하고 추후에 계약할 때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꼼꼼히 준비해두어야합니다.

 

② 혼수 준비하기

신혼집에 필요한 대형가전과 가구, 주방과 안방, 욕실 등에 필요한 제품들의 리스트를 따로 작성하고 예상 가격과 예산을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대형가구는 웨딩 박람회 등을 활용해서 패키지로 구매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구할 수도 있습니다.

 

③ 신혼여행 계획하기

신혼여행은 신랑과 신부의 취향을 고려하여 가능하면 서로 만족할 수 있는 장소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장소와 일정, 교통편 등을 준비해야합니다. 전문 여행사를 이용하게 될 경우에 최소 6개월전까지는 예약이 필요하니 미리 의견을 조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혼식 6개월전 체크리스트

 

① 예복&웨딩드레스 투어

예복은 업체별로 피팅비용과 피팅 가능 벌수, 피팅 시간 등이 상이하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고 시간과 동선을 정해서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혼주 한복과 신랑, 신부 한복 대여 및 구매 여부 등을 비교하면서 찾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웨딩드레스 투어를 할 때에는 미리 예약한 웨딩홀의 분위기와 어울릴만한 스타일을 미리 찾아보고 가는게 좋으며, 예식 때 입을 것이기 때문에 화장은 좀 진하게 하고, 편한 옷을 입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구매 및 대여 여부를 확인해보고, 웨딩촬영용 턱시도 대여도 가능한지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결혼식 5개월전 체크리스트 

 

① 헤어&메이크업 예약

우선 웨딩홀이나 드레스샵과 연계되어있는 패키지가 있는지 확인해보고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 원하는 헤어스타일이나 메이크업 사진을 보여주고 예약을 하는 것이 좋으며, 양가 혼주 메이크업도 가능한지도 확인해야합니다.

 

 

결혼식 3개월전 체크리스트

 

① 예물 준비하기

계획한 예산에 맞춰서 다이아반지나 웨딩 밴드, 시계 등 예물을 준비합니다. 

 

② 결혼반지 준비&스튜디오 촬영

결혼반지는 종로나 청담동 등 유명한 예물샵을 알아보고 가는게 좋으며, 결혼반지 수령 일자 이후로 스튜디오 촬영 예약을 하면 됩니다. 스튜디오 촬영과 본식 이동에 따른 웨딩카 예약도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결혼식 1개월전 체크리스트

 

① 청접장

청접장은 초안 수정 횟수와 수량, 모바일 청접장 여부, 청첩장 퀄리티, 색상과 분위기 등을 고려하여 업체를 선정해서 제작하면 됩니다.

이후, 청접장이 제작되면 지인들에게 청첩장을 전달해줍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주례, 사회자를 섭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혼식

 

① 부케 준비 및 답례품 준비

결혼식 2주전까지는 부케 제작을 예약하여야하며, 참석자 인원수도 예상하여 답례품도 준비해야합니다.

② 최종 준비

네일아트나 페디큐어 등은 결혼식 1주전까지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축의금을 받아줄 사람과 축가, 결혼식 BGM, 부케 받을 사람, 플라워 샤워, 식전 영상 등을 최종 확인해야합니다.

 

결혼준비 체크리스트 2022.xlsx
0.11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