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메기 효능 및 제철/칼로리/먹는법 등 정리  
본문 바로가기
NEWS & TIPS

과메기 효능 및 제철/칼로리/먹는법 등 정리

요즘 과메기를 즐겨먹으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과메기는 경북 포함의 지역 특산물 음식으로, 추운 겨울에 꽁치를 차가운 바다바람에 3일~10일 정도 얼리고 녹이며 말린 음식입니다. 원래는 꽁치가 아닌 청어를 말린 음식이었다고 하는데, 이제는 거의 꽁치로만 만든다고 합니다.

포항 지역특산물이기에 과거에는 쉽게 접하기 어려웠을 수도 있지만, 요즘에는 포장이나 택배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있기에 전국 어디에서나 마음만 먹으면 먹을 수가 있는 음식입니다. 과메기가 아무래도 반건어물 형태의 식품이기에, 어느정도 호불호가 있기는하지만 그래도 그 맛을 좋아하는 사람이 꽤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과메기의 효능과 과메기 제철, 칼로리, 먹는 방법 등을 모두 정리해보았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과메기 효능 6가지

 

특유의 맛과 향 그리고 쫀쫀한 식감이 매력적인 과메기는 특히 술안주로 인기가 많은데, 과메기가 가지고 있는 좋은 효능 6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뼈 건강에 도움

꽁치를 말리고 얼리는 음식인 과메기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고,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형성하는데 관여한다고 알려진 비타민D도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과메기는 뼈 발달에 도움이 되고 성장기의 아이들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② 노화 방지에 도움

뿐만 아니라 과메기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E, 비타민P 그리고 헥산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이런 성분들은 우리 피부가 노화하는 것을 방지해주는 효능으로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과메기 효능

 

③ 숙취 해소에 도움

위에서 언급했듯이 과메기는 술안주로 많이들 먹고 있기도 한데,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과메기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알콜의 분해하고 해독하는데 매우 효과적이기에,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④ 빈혈 예방에 도움

과메기에는 또한 철분과 엽산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엽산은 적혈구와 헤모글로빈을 생성하는 역할과 혈액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면서 혈액 순환 그리고 산소 공급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따라서,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⑤ 눈 건강에 도움

과메기에는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으며, 이는 우리 눈, 안구의 피로감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면 시력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⑥ 성인병 예방에 도움

과메기는 꽁치를 말린 음식인데, 꽁치, 즉 과메기는 오메가3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과메기로 말리는 과정에서 오메가3가 더 많이 생겨난다고 하는데, 오메가3는 혈행건강을 챙기며 콜레스테롤 저하에 도움이 되기에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과메기 제철

과메기는 꽁치(청어)를 차가운 바다바람으로 3일~10일 정도 말리는 음식으로, 11월, 12월, 1월이 제철이라고 합니다.

 

과메기 칼로리

과메기의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178kcal의 고단백 식품입니다.

 

과메기 먹는법

과메기 먹는 방법은 개인의 기호에 따라서 조금씩 다를 수가 있습니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그대로 먹거나, 초장에 찍어 먹어도 되지만, 특유의 비린내가 있기 때문에 보통은 각종 야채들과 함께 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과메기는 주로 미역이나 다시마, 김과 같은 해초류 혹은 배추와 같은 쌈채소에 마늘, 고추, 쪽파 등을 초장과 함께 먹는 것이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