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테인 효능 3가지 및 부작용, 권장섭취량 등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NEWS & TIPS

루테인 효능 3가지 및 부작용, 권장섭취량 등 총정리

루테인(Lutein)은 요즘 많은 사람들이 눈 건강 관리를 위해서 섭취하고 있는 눈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인정받은 기능성원료인 마리골드꽃추출물에 함유되어있는 성분입니다. 루테인은 사람의 신체 중 가장 중요한 기관 중 하나인 '눈의 망막 및 황반의 구성성분'인데, 우리 몸에서는 합성이 불가능하기에 외부 음식이나 영양제 등의 식품으로 섭취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루테인

 

그렇기에 루테인은 외부로부터 받은 강한 빛이나 다양한 유해요인들로부터 눈을 보호해주고 정상적인 기능을 하도록 해주는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은 나이를 먹어가면서 황반색소 밀도가 감소하면서 눈의 기능도 점차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눈 건강 관리를 위해서 루테인 영양제를 많이 먹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는데, 이번엔 루테인의 효능과 부작용, 권장섭취량 등에 대해서 총 정리 해보았습니다.

 

루테인 효능 3가지

 

① 눈 건강 관리

사람의 시력에 있어서 황반은 필수적입니다. 황반의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유해한 자유 라디칼로부터 눈을 보호해주고, 이 영역에서 중요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감소 및 결핍은 눈 건강에 있어서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 외에도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과도한 빛 에너지를 흡수하여서 천연 자외선 차단 역할도 하고, 유해한 청색상으로부터도 눈을 보호해주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있어, 눈 건강 관리는 루테인의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② 심장 건강

한 연구에서는 심장병 환자의 임상 지표 개선에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깊은 연관이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약 3개월동안 매일 루테인 20mg을 섭취했을 때 심장 질환의 위험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레리드 수치가 감소하는 것이 보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루테인과 심장 건강에 대한 연구는 전반적으로 혼합되어 있으며, 일부 연구에서는 전혀 상관 관계가 발견되지 않은 경우도 있기에, 확실한 효능이라고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③ 피부 건강

루테인의 다른 효능으로는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루테인의 항산화 효과를 통해서 태양의 유해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다고 발표된 바가 있고, 경증~중증도의 건성 피부를 가진 40여명을 대상으로한 인체적용시험에서는 루테인 10mg과 지아잔틴 2mg을 투여받은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서 피부 톤이 유의적으로 개선된 것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루테인 부작용 및 권장섭취량

 

루테인은 특별한 독성이 없다고 알려져 있기에 부작용은 걱정은 거의 안해도 된다고 합니다. 다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루테인은 마리골드꽃에서 추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꽃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나, 임산부, 수유부 등은 이상 증상이 있을 수도 있으니, 루테인 섭취 전에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루테인은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피부가 노랗게 변할 수도 있다고 하니, 너무 과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루테인 하루 권장섭취량은 따로 정해져있지는 않지만, 일일 약 10mg~20mg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루테인은 음식으로 섭취하려면 케일이나 시금치, 옥수수 등이 좋지만, 보통은 건강기능식품과 같은 영양제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 건강을 위해서는 루테인 16mg : 지아잔틴 4mg의 비율로 배합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