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초콜릿 효능 및 하루 권장량/부작용은?  
본문 바로가기
NEWS & TIPS

다크초콜릿 효능 및 하루 권장량/부작용은?

다크초콜릿 효능

하루 권장량/칼로리/부작용

 

다크초콜릿 효능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즐겨먹는 초콜릿. 달콤한 맛으로 어느 디저트에도 잘 어울리고, 기분까지 좋게 만들어주기에 가끔씩이라도 먹게 되는 음식입니다. 그렇게 우리가 즐겨 먹는 대부분의 초콜릿은 아마도 달콤한 맛이 매력적인 밀크초콜릿일텐데, 이와 반대로 단맛보다는 쌉싸름한 맛과 향으로 요즘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초콜릿으로는 '다크초콜릿'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다크초콜릿 효능과 더불어서 하루 섭취량 및 칼로리와 많이 먹으면 생길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다크초콜릿

 

다크초콜릿 효능

 

다크 초콜릿은 위에서 잠깐 언급했던 것처럼 우유를 넣지 않고 만들어서 쓴맛이 특징인 초콜릿입니다. 매우 진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어서, 소량으로도 즐기기 쉬운 초콜릿입니다. 많이 알려졌다시피 초콜릿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고, 대표적인 효능이 풍부한 항산화 성분과 폴리 페놀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가공된 고당의 초콜릿들은 위와 같은 효능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는데, 이와 달리 다크초콜릿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코코아 함유량이 70% 이상 포함된 다크초콜릿이 좋습니다.

 

 

다크초콜릿 효능

 

다크초콜릿 효능

 

풍부한 항산화 성분

다크 초콜릿과 코코아 분말은 항산화 활성 함량과 총 플라 바놀, 폴리 페놀 함량이 높습니다. 특히, 코코아 분말의 플라 바놀 함량은 슈퍼 과일로 불리는 블루 베리, 석류 등보다도 훨씬 더 높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다크초콜릿의 1회 제공량(약 1,000mg)의 항산화 능력과 폴리 페놀 함량은 석류 다음으로 가장 높다고 합니다.

 

 

 ② 활성산소 억제

다크초콜릿이 건강에 좋은 이유 중 큰 강점은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능력입니다. 유해한 화합물인 '자유 라디칼'은 염증과 만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 다크초콜릿에 있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 페놀을 포함한 '항산화 제'는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키고 신체를 부상이나 질병으로부터 보호해줍니다.
카카오 비율이 더 높을수록 더 많은 항산화 제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③ 나쁜 콜레스테롤 억제

다크초콜릿에는 다량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좋은 콜레스테롤은 올려주며,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춰주는 기능을 합니다. 총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은 고지혈증과 같은 심장질환의 주요 원인이기도 하기에, 다크초콜릿을 꾸준히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 심장질환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다크초콜릿 효능

혈압 및 혈당 조절

다크초콜릿을 섭취하면 혈압 수준을 낮출 수가 있어서 각종 심장병 및 뇌졸중과 같은 질병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당뇨병과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이고, 공복 혈당 수치도 현저히 낮춰준다고 합니다.

 

심장 건강 개선

다크초콜릿에 함유된 플라바놀은 혈압을 낮춰주며 심장과 뇌로 이어지는 혈류를 개선하여서 심장 건강에 매우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다크초콜릿의 플라바놀은 혈소판이 응고되는 것을 막아주어 혈액 순환을 크게 개선해주기에 뇌졸중 위험도를 낮출 수가 있습니다.

 

 

암 예방

다크초콜릿에 함유되어있는 플라보노이드와 항산화 제는 특히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대장암세포의 성장과 확산을 효과적으로 막아줄 뿐만 아니라,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염증을 줄이면서 암세포의 성장을 막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다크초콜릿 효능

피부 건강 개선

다크초콜릿은 태양빛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다크초콜릿을 규칙적으로 섭취하게되면 거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며 혈류가 개선되어 건강한 피부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두뇌 건강 개선

폴리바놀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뇌의 혈류를 개선하면서 알츠하이머 및 파킨슨병과 같은 인지 장애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뇌의 혈류가 개선되며, 미량의 카페인도 함유되어있기에 정신을 집중하고 두뇌를 깨우는데도 효과적이라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다크초콜릿 하루 권장량/부작용

 

다크초콜릿 효능

 

다크초콜릿이 건강에 좋다고는 하지만, 칼로리가 낮은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하루에 다크초콜릿 2~3조각 정도를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칼로리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당연히 많이 먹으면 살이 찔 수도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에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기에 민감하신 분들은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